vue.js vs react.js

https://www.monterail.com/blog/vue-vs-react

뷰와 리액트라는 차세대 front end 개발 프레임웍이 있습니다.
( 뷰는 프레임웍, 리액트는 라이브러리지만 편의상 둘 다 프레임웍이라 씁니다 )

stack over flow 사이트에서 매년 사용하는 언어와 프레임웍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는데 2022년 자료가 있길래 포스팅합니다.

뷰와 리액트의 명세서 비교입니다.

큰 차이는 없고 Top features 를 보면

뷰 : 학습난이도가 낮다. 철저하게 체계화 됨, html/jsx 사용
리액트 : 풍부한 개발 생태계, 광범위한 사용, jsx 사용

이런 내용이 주목할만한 차이로 보여집니다. 뷰가 데이터 양방향 바인딩이라는 강점이 있다는데 여기엔 안적혀 있네요.( 리액트는 단방향 바인딩 )

뷰는 마치 군대처럼 정해진 코스로만 개발이 가능합니다. 개성이 없어지는 대신 누가 짜도 비슷한 코드생산이 가능하지요.

리액트는 기존 개발 방식과 비슷합니다. A에서 B로 가기 위해서는 C를 경유할 수도 있고 자동차를 탈 수도 있고 지구를 한바퀴 돌아서 가도 됩니다. ( 저는 이걸 캔버스에 자유롭게 그리는 화가에 비유합니다 )

리액트는 경험해 봤지만 뷰는 해본 적이 없으므로 리액트에 대한 이야기만 해보겠습니다.

리액트는 html을 생성하는 코드가 마치 xml 같은( xml like ) 문법을 보입니다. 개발자들에겐 어렵지 않을거 같아서 이 부분은 별로 문제가 되진 않는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npm 이라는 것을 통해 리액트 환경을 구성하는 부분, 리액트가 동작하는 방식을 코드내에서 이해하고 써야 하는 부분들이었습니다. useEffect 라는 함수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화면 렌더링이 불필요하게 일어나지 않는지 등등 최적화를 위해서는 머리가 아팠습니다.

다만 컴퍼넌트라는 개념을 정확히 이해한다면 개발자들이 꿈에 그리는 레고( ! )같은 개발이 가능합니다. 모듈이라고도 불리는 이 개념은 초기 개발엔 시간이 투자되지만 잘 만들어진다면 재사용으로 인해 몇배 혹은 수십배에 해당하는 비용을 아낄 수가 있습니다.
( 뷰도 아마 비슷하지 싶습니다. 컴퍼넌트가 주된 내용이기 때문에 )

각설하고 젤 궁금한 뷰와 리액트의 사용 현황 설문결과입니다.

매년 리액트와 뷰의 설문결과를 봤는데요. 올해도 뷰와 리액트 사용량은 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이 양상을 보인게 몇년 되었습니다 )

근소하게 리액트가 앞서긴 하는데 이게 유의미한 차이일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보다 깊은 내용의 설문결과입니다.

개발자들에게 "다시 사용하고 싶은가?" 라는 질문을 던진 것이죠.

이 부분은 의미가 큽니다. 쉽게 말하면 리뷰점수라 보면 되는데요.

근데 설문에 함정이 있습니다.

"흥미없다" 와 "들어본 적 없다" 항목이 있죠. 이건 사용했던 사람들 대상이 아니라 사용하지 않은 대상들에게도 설문을 한 것입니다.

뷰는 전체 답변자중 "다시 사용하겠다"가 40% 입니다.

"사용하지 않겠다"는 10프로이죠. 고로 응답자 중 뷰 경험이 있는 사람은 50%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개발자 중 50%는 뷰 경험이 있다입니다. 나머지 50프로는 뷰를 경험하지 못한 개발자들이죠. 뷰 경험자 중  80%는 "다시 사용하겠다" 인거고 20%만이 "사용하지 않겠다" 입니다. 아주 긍정적인 수치라고 보여 집니다.

리액트를 볼까요. 리액트는 개발자 중 80%가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놀라운 수치입니다. 단순 수치로만 본다면 현재 시장에선 리액트가 뷰의 2배 가까이 사용중이다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시장이 이렇다는 말이 아닙니다 )

그리고 리액트는 66%가 다시 사용하고 싶다라고 답했네요. 비율로 환산하면 리액트 경험자 중 80%는 "다시 리액트를 사용하겠다"라는 것입니다.

결론

결과적으로 뷰 사용자와 리액트 사용자의 만족도가 같게 나왔습니다. 둘 다 경험자의 80% 사람들이 다시 사용하겠다라는 했기 때문이죠.

PS

국내에선 뷰의 미래가 더 밝아 보입니다.

  • 다루기 쉽다.
  • 지원이 든든하다.
  • 데이터 양방향 바인딩이 가능하다.( 이건 개인적으로는 양날의 칼이라 생각합니다 )

이렇게 좋은 물건인데 안 쓸 이유가 없죠. 그러나 진짜 중요한 이유는

  • 공룡 기업들이 뷰로 전환하고 있다.

입니다. 네이버의 신규 프로젝트와 카카오의 서비스들이 뷰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의 자유로운 환경보다는 체계적이며 개발난이도가 낮으면서 성능은 보장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게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저는 니꼴라스 빠돌이라서 리액트로 가는 중입니다.

Subscribe to X세대 신입사원

Don’t miss out on the latest issues. Sign up now to get access to the library of members-only issues.
jamie@example.com
Subscribe
774-86-01972 cinnabar.3d@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