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로 변화되는 예측
요즘 챗GPT 로 전세계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외계기술이 지구에 떨어져 인류문화의 대변혁점을 맞이하는 느낌까지 든다.
- 쿠팡은 물류센터에서 분리작업이 모두 자동화가 되었다.
- ai가 그린 그림이 대회 1등을 수상했다.
- ai가 써준 판결문을 실제 법원에서 사용한 판사가 있다.
- 대학교 과제를 ai가 써준 내용으로 제출한다.
개인적으로는 ai의 실생활 기술도입이 천천히 이뤄질거라 여기고 별 생각이 없었는데 챗gpt 를 시작으로 ai를 보유한 업체와 비보유 업체간의 양극화 현상이 생길거 같다.
카카오, 네이버, 엔씨등의 공룡기업과 소규모 인력으로 핵심기술을 가진 회사들, 그리고 시대에 뒤쳐져 도태되는 업체 이렇게 3가지로 나뉘어지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면 ai의 도래로 인한 변화점들은 뭐가 있을까
- 변호사/법무사/회계사 등의 지식 범위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의 내리막
- 주니어 개발자들의 실업화( 게임개발 및 웹개발 인건비가 0.1 ~ 50 %까지 절감, 백엔드 및 프론트엔드의 기본세팅부터 간단한 게시판등 기초작업을 인간이 하는 시대는 지날 것이다. 고급 개발자들의 후가공 등만 남을 것 )
- 일부 예술분야의 대체화( 작곡, 노래 및 추상적인 표현까지 가능 )
- 웹개발이 더 이상 고급기술이 아닌 일반화됨, 아이디어만 있으면 1인 1홈페이지를 갖는 시대가 온다.
- 대기업에서의 월급루팡 근절, 회계를 분석하여 가장 저조한 부서의 교체 및 퇴출등으로 우수역량만 남게 됨. 결국 실리적인 우량화까지 갖추는 대기업들이 승승장구
- ai가 돈벌어주는 시대가 도래, 잘 학습된 ai의 db 거래화, 배트맨의 엘리트집사 알프레드같은 ai를 소유한 사람이 돈을 더 잘버는 시대
- ai vs ai 구도, 머지않아 ai 변호사와 ai 변호사가 맞붙는 장면이 연출된다. ai가 내려주는 판결에 인간이 따르는 모순적인 시대가 온다.
- 극도로 발달된 ai는 인류의 편에 설 수도 있다. 논리적인 판단이 아니라 감성마저 인간과 동일한 ai가 등장하여 인간과 기계를 구별할 수 없을 수도 있다.
- ai에 반달된 anti-ai 분야의 대두( 온라인 테크를 벗어난 시골살기, 자연살기, 아날로그 라이프로 일부 흡수 )
먹고 살 방법은 ai가 못하는 일을 찾아야 하는 시대가 왔다.
10년내외로 단순반복업무, 빅데이터만 갖춰지는 해결되는 업종의 대량해고는 정해진 수순인 듯 하다.
역시 시골가서 농사짓는게 답이다.